top

본문 바로가기

IT/리눅스(CentOS)

리눅스 root 비밀번호 분실 해결법



root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때의 해결방법을 알아보자. 리눅스를 다시설치하기엔.. 리눅스에 중요파일이 있을 경우 난감해질 것이다.  root의 비밀번호를 알아내는 방법은 없다. 그 대신에, root의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다!


1.


VMware에서 리눅스를 작동 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기본메뉴가 선택된 상태에서 'e'키를 누른다. e는 Edit이라는 뜻이다.


2.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갈 것인데, ↓키를 누르다 보면 linux16/boot/vmlinuz-3.~~ 가 입력된 줄이 있을 것이다. 키보드의 End 키를 눌러 행의 끝으로 커서를 이동시키자. 그리고 위처럼 rhgb quiet LANG=ko_KR. UTF-8 부분을 지운다.


3.


지우고 init=/bin/sh 를 입력한다. 그리고 Ctrl + x 를 누르면 다시 시작할 수 있다.


4.


다시 시작하면 로그인절차 없이 부팅되고 콘솔창 맨 아래 sh-4.2# 라는 프롬프트가 있을 것이다. 현재 로그인한 계정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whoami를 입력하면 root라고 나온다! 이제 비밀번호를 바꿔보자.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passwd 명령어를 입력하고 새로운 비번을 입력하면 "Authentication token manipulation error" 라는 오류가 발생할 것이다. 이유는 현재 /(root) 파티션이 읽기전용으로 마운트 되었기 때문이다.


5.

mount 명령어를 입력하면 맨 아래에 /(root) 파티션이 ro(read only)로 마운트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파티션을 읽기/쓰기로 변경하자.


6.

mount -o remount,rw /

을 입력하고 다시 mount명령어로 / 파티션을 확인하면 rw(read write)로 마운트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

다시 passwd 명령어를 입력해 비밀번호를 변경해보자. 그러면 이번에는 성공적으로 변경될 것이다. 리눅스를 다시 부팅하면 root 계정을 바뀐 비밀번호로 로그인할 수 있다.